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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시리즈2]구글-애플 독점 계약, 미국 법무부 검색 독점 소송 청문회에서 조명

오늘 정부가 인터넷 검색 지배력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독점적 행위에 대해 플랫폼을 고소하고 있는 미국 연방 소송 청문회에서 구글이 경쟁사인 애플에게 아이폰의 기본 검색 엔진으로 남아있도록 돈을 지불하였다는 사실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299 | 00:27 GMT | 인사이트

Serafina Smith, Khushita Vasant작성

 인터넷 검색 지배력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독점적 행위에 대해 플랫폼을 고소하고 있는 미국 연방 소송 청문회에서 구글이 경쟁사인 애플에게 아이폰의 기본 검색 엔진으로 남아있도록 돈을 지불하였다는 사실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국 컬럼비아 특별법원의 만원 법정에서 열린 하루 동안의 설명회에서, 원고 측 변호사인 미국 법무부의 독점 금지 부서는 획기적인 연방 독점 금지 소송의 핵심인 구글의 사업 활동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했습니다. 청문회는 유선으로도 진행되었습니다. 법무부가 오늘 Amit Mehta 미국 지방 판사에게 제출한 프레젠테이션도 구글의 특정 사업 관행에 짧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유럽 집행관들이 2018년 당시 기록적인 434000만 유로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구글은 벌금에 대해 항소했습니다.

Mehta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이 회사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검색 및 브라우저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오픈 소스 및  "무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관련된 반경쟁적인 계약에 관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Mehta는 구글이 제한적 합의를 통해  검색 엔진을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의 "검색 액세스 포인트"에 독점적으로 또는 우선적으로 표시하도록 장치 제조업체와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에게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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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과 채무불이행

 법무부의 소송은 구글이 애플에 연간 80~120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지급하는 대신 "애플의 거대한 소비자 기반에 대한 특권적 접근"을 하는 것으로 두 회사의 부당한 독점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2005년부터 구글을 사파리 브라우저의 기본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대가로, 구글은 애플 기기에 대한 검색 쿼리에서 파생된 구글의 광고 수익의 상당한 부분을 애플에 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Dintzer 2007년 구글 문서에서 기본 홈페이지가 "검색 전투에서 강력한 전략 무기"가 될 수 있으며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방어하는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구글에서 사람들은 구글이 기본값을 가질 때 '디폴트의 힘'이라는 문구를 쓰거나 다른 회사가 기본값을 가질 때 '디폴트의 횡포'라는 문구를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기본값이 얼마나 방문자들을 머무르게 할까요?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묶어둘 수 있습니다." Dinzter가 말했습니다. 그는 일부 기본 설정은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지만 일부는 변경할 수 없고 상대적으로 변경하기 쉬운 기본값도 사용자들을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변경보다는 기본값을 고수하며, 기본값을 변경하는 것이 어렵고 복잡할수록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걸 마찰이라고 해요. 물론 기업들은 기본값의 힘과 기본값 변경에 대한 마찰의 영향을 알고 있습니다" 라고 법무부 변호사가 말했습니다.

 구글의 변호사인 John Schmidtlein은 애플 기기에 구글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두는 것은 반경쟁적이라는 Dintzer의 주장에 반박했습니다. 그는 "기본값은 법무부가 밝힌 것만큼 "고착적이지 않다"며 사용자가 쉽게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Schmidtlein Mehta에게 내년에 재판에서 "왜 사용자들이 필요에 따라 적은 수의 단계와 부팅 프로세스로 즉시 장치가 작동하기를 원하는지" "그들을 위한 간단한 결정"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구글을 미리 설치하는 것을 좋아하는지를 설명하는 증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 변호사는 또 마이크로소프트 기기들이 기본 브라우저로 Bing을 탑재하고 있지만, Bing을 우회하는 방법으로 구글로 전환하거나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하려는 수요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용자들이 수년간 혁신과 엔지니어링 전문 지식의 혜택을 받아온 구글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구글은 최고의 검색 엔진으로서 계속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지속적인 혁신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14,000명의 컴퓨터 과학 박사들을 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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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의 광고 사업

 법무부의 Adam Severt 변호사는 규모는 구글의 광고 흐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회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독점적인 관행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Severt "검색 결과든 광고든 검색은 규모의 비즈니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구글의 지배는 실행 가능한 경쟁자가 될 수 있지만 동일한 규모를 달성할 수는 없는 다른 검색 엔진에 피해를 입혔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Severt "Google이 혁신하고 더 나은 제품을 구축하는 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은 소비자들에게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규모를 키우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게 바로 구글이 애플과 같은 파트너와 계약을 협상하여 기본값 배치를 보장 받은 이유라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Severt Google이 이 배치를 위해 지불한 많은 금액은 유기적인 성장이 Google의 원하는 규모를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는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콜로라도의 변호사 Jonathan Sallet은 주정부의 소송은 DOJ의 사건을 기반으로 하지만 기관이 주장하는 것 외에도 더 많은 행위를 수반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주의 경우는 전문 수직 제공자 또는 SVP와 관련된 Google의 행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SVP는 호텔 또는 항공사 예약 사이트 및 온라인 쇼핑 목적지와 같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자 사이트입니다.

그러나 Sallet은 이 사건이 SVP의 운명에 관한 것이 아니라, SVP에 대한 구글의 배타적 관행이 일반 검색 시장에서 구글과 다른 경쟁자들 사이의 경쟁을 어떻게 억누를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주장은 몇 가지 형태의 해악이 단순히 부가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는 것입니다."라고 Sallet이 말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구글이 예측하지 못한 수요 변화에 대응하여 동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광고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Sallet은 말했습니다.

Sallet은 예를 들어 아침에 "도넛"이 아닌 "아이스크림"에 대한 검색이 급증하면 구글이 그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아이스크림의 광고를 경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방법은 광고주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과 같은 다른 경쟁사보다 구글을 선택할 수 있는 이점인데, 이는 새로운 수요에 그렇게 빨리 대응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주장은 구글이 Bing 광고에 경매 시간 입찰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스스로를 유리하게 하고 있으며, 클릭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검색을 통해 광고를 홍보하고 따라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까?" Mehta 판사가 정리해서 질문하였고, Sallet은 "그렇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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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Schmidtlein은 검색 엔진의 인기는 제품으로서의 우월성과 장점에 대한 경쟁 때문이라고 말하며 구글의 혁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는 "독점금지법은 구글이 시장에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chmidtlein "원고는 무언가 과감한 짓을 벌이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법원이 구글의 검색 결과를 규제하기를 원합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규모가 반드시 전부는 아니라고 말하면서, 구글의 전문가들이 규모가 어떻게 중요한지 그리고 규모가 실제로 어떻게 도전인지, 더 많은 데이터가 왜 항상 더 나은 것은 아닌지를 법정에서 증명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Google의 모든 검색이 수익에 기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은 대부분 쇼핑과 관련된 결과가 있는 쿼리에 대한 광고 배치를 판매합니다. 법무부의 Dintzer 변호사는 "백팩"과 같은 질문은 여러 광고를 낼 수 있지만 "일본 사원"과 같은 쇼핑 관련 질문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chmidtlein은 이에 동의하며 구글의 비화폐성 검색 결과에 대한 끊임없는 혁신은 사용자들이 사이트로 계속 돌아가 제품 검색에 회사를 신뢰하도록 이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구글이 화폐화할 수 없는 질문에 잘 대답하지 않는다면, 분명히 사람들은 화폐화할 수 있는 질문을 하기 위해 그들에게 다시 오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구글을 좋아하고 기본값을 변경하는 것이 정말 쉽다면, 왜 기본값을 지불합니까?" Dintzer는 간단한 반박으로 물으며 "그들은 그렇게 쉬우면 왜 굳이 돈을 내는지에 대해 단 한 가지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내년 가을에는 해결할 것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하고 공청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판사는 오늘 브리핑을 통해 그가 "상형문자"를 읽는 것 같은 느낌 없이 재판을 준비할 수 있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법무부의 구글에 대한 재판은 내년 9월에 시작될 예정입니다.